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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

하남위례길(河南)

영대디강 2023. 4. 2. 05:14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하남위례길은 4개 코스로 총 길이는 64km이며, 1코스 위례사랑길은 산곡천 -> 팔당대교 -> 도미나루터 -> 배알미동 -> 팔당댐으로 5km이며, 2코스 위례강변길은 산곡천 -> 덕풍천 -> 미사리조정경기장 -> 미사선사유적지 -> 선동체육공원 -> 서울시 경계까지 13.5km이고, 3코스인 위례역사길은 선법사 -> 광주향교 -> 춘궁동 동사터 -> 이성산성까지 5.8km이다. 제4코스인 위례둘레길은 남한산성 -> 이성산성 -> 벌봉 능선길을 돌아드는 39.7km이다.

4월의 첫날에 무지개빛 행복이 피어난다는 벚꽃길로 각광받는 경기 하남시 덕풍천 산책로를 찾았다. 벚꽃물결이 출렁이는 출발지점에서 맨먼저 만나는 당정섬의 유래는 팔당댐에서 물길을 따라 내려오면 팔당대교 바로 아래에서 산곡천 덕풍천과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옛 당정섬의 어귀다. 이곳 어귀에서 갈라져 지금의 미사조정경기장쪽과 남양주시쪽으로 당정섬을 경계로 분류되어 흘러 미사섬 하류에서 합류되었으며, 이 섬은 사질양토로 이루어져 선사시대부터 인류가 살았던 곳으로서 미사섬과 인접해 있었다.

벚꽃이 양쪽으로 줄지어 도열한 덕풍천(德豊川)은 한강의 제1지류로, 유로연장 8.5, 유역면적 19.5㎢이다. 경기도 하남시 상사창동의 남한산성 아래에서 발원하여 상사창동·항동·하사창동·춘궁동을 경유하고 교산동·덕풍동·신장동을 거쳐 한강으로 흘러든다. 중상류 쪽에는 경작지가 형성되어 있고, 하남시 중심가를 흐르는 중류에는 주거지 및 상가가 발달되었으며, 한강으로 이어지는 하류 쪽에는 양쪽으로 논밭들이 형성되어 있다.

벚꽃(cherry blossom, Japanesecherry, Sakura)은 학명이 벚나무속(Prunus) 벚나무아속 벚나무절 식물의 꽃이다.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이곳 덕풍천의 벚꽃은 동아시아의 벚나무 종의 나무에서 피는 꽃을 말한다. 히말라야 지역이 원산이라는 이야기도 있으며, 현재는 일본, 네팔, 한국, 대만, 이란 북반구의 온대지역 전역에서 핀다. 벚꽂의 꽃놀이를 즐기는 문화는 일본이 기원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현재 많은 국가에서 벚꽃놀이를 즐기고 있으며 일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문화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덕풍천 하류의 위례강변길 입구에 세워진 하남 국토종주 자전거길 안내도이다.  '국토종주' 자전거길은 '인천 아라서해갑문인증센터' 출발하여 부산의 '낙동강하굿둑인증센터'까지 633km 자전거길을 종주하는 코스를 말한다. 이곳 하남 국토종주 자전거 길은 남한강자전거길 132km 중 하남시를 통과하는 길을 자전거길과 인라인길로 나뉘어 위례강변길이라 안내하고 있다.

드넓은 하남의 벌판에 널부러지듯 질펀하게 핀 벚꽃은 꽃이 피고 지는 과정이 우리네 삶과 무척 닮아있다. 인간이 젊음의 한 순간을 정점으로 늙어가듯 모두의 눈길을 사로잡던 화려한 꽃 역시 조용하고 쓸쓸하게 지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벚꽃은 피어 있는 모습이 화려해 일본에서는 매년 '꽃놀이(하나미)'를 즐길 정도다. 피어 있는 모습 못지않게 떨어지는 모습이 인상적인 꽃. 꽃잎이 유독 얇고 하나하나 흩날리듯 떨어져, 꽃비가 내리는 것 같은 착각마저 든다. 또 금세 활짝 피어 화려하게 물드나 싶다가 봄비가 내리면 잎만 푸르게 남는다. 잠깐 숨 돌리는 사이 사라져버리고 마는, 가장 아름다운 순간 느끼는 덧없음이랄까. 이렇듯 짧고 화려하기에 더욱 더 잊히지 않는 추억으로 남는 모습이 바로 나이든 세대와 더 공감한다.

벚꽃의 개화에는 표준적인 개화와 만개의 기준이 규정되어 있다. 관측 표준목의 가지에서 3송이 이상 꽃이 때를 '개화', 전체 나무에서 80% 이상 꽃이 때를 '만개'라고 한다. 개화 시기는 3 하순(남부지방)~4 상순(중부지방)이다. 절정은 4 ~중순이다. , 벚꽃은 완연한 봄으로 느낄 무렵에 피어서 며칠 동안 나무를 뒤덮어 피었다가 꽃이 떨어지고 잎이 나며 꽃송이 들이 바람결에 떨어진다. 벚꽃이 만발할 때에는  거리의 모습이 너무 아름답기에 이때를 위해 벚나무를 심는다   있다.

당정섬이다. 뒤쪽으로 보이는 산, 남양주시 와부읍의 예봉산 중턱쯤 올라가 당정섬을 내려다 보면 한폭의 그림같은 절경이었다. 푸른 강물과 모래사장으로 둘러싸여 뽕나무, 밤나무가 울타리를 친 섬에는 땅콩밭이 널퍼짐하게 널려있고 나루터에 옹기종기 모여 이마를 맞대고 있는 초가집들은 동양화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한 폭의 바로 그것이었다. 더구나 아침 아개가 자욱할 때는 강기슭에 거룻배가 금방이라도 신선을 태우고 두둥실 떠다닐거 같은 연상작용까지 겹쳐서 그야말로 신비로움의 극치를 이룬다.

당정(堂亭)섬은 행정구역상 하남시 당정동에 속하며,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인하여 대부분의 주민들이 육지로 이동하고 이곳은 농경지로 남아 있다가 수마로 부락의 형태를 잃어가던 중 1994년 한강종합개발사업으로 영원히 그 모습을 볼 수 없게 되어, 옛 지형형태와 상황을 기록하여 국토의 변화를 알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여기에 기념비를 바윗돌로 만들어 세웠단다.

당정섬이 사라지기 전의 크기는 동서 2.3Km 남북 1.25 Km로서 전체 면적은 2.875㎢이며, 지리적으로는 동경 12750분과 북위 3733.50분에 위치하였다. 하늘이 가리워질 만큼 만개한 이곳이 바로 벚꽃의 바다라는 표현이 어울릴만큼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당정섬의 제방길이다.  

벚꽃의 개화시기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이곳 벚꽃 개화의 경우 3월의 기온에 절대적 영향을 받는다. 3월이 이상 고온이면 일찍 피고 이상 저온이면 늦게 피는 편이다. 그러나 일조시간 영향도 없진 않으며 2월의 기온도 있긴 하다. 3월이 이상 저온일 경우 4월의 기온까지 영향을 받게 되는데 4월도 이상 저온이라면 4 20 전후까지 때도 있다. 실제로 2010년대 중반 이후 서울 기준으로 3 하순이나 4 극초반에 적도 눈에 띄게 늘어난 적도 많은데, 이는 봄철 기온 상승도 원인이지만, 도시화 등의 영향으로 밤에도 매우 환해졌기 때문에 그만큼 광합성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노오란 개나리와 함께 어우러진 벚꽃을 자세히 들여다보자면, 연분홍빛이 살짝 감도는 흰색 그리고 하트 모양의 꽃잎 5장이 방사형으로 나고 붉은 수술대 여러 개가 중심에 모여있다. 송이의 크기는 손톱 마디 수준으로 작은 편이지만, 꽃가지가 무리 지어서 나는 특성 탓에 적어도 5~6송이 이상이 한곳에 모여서 피는지라 아주 화려한 모양새가 된다. 그리고 작은 꽃이 나무에 매우 많이 피는지라 꽃을 많이 피운 벚나무의 경우 멀리서 보면 연분홍색의 눈송이들이 가지에 매달린 듯한 광경을 연출한다.

연분홍 벚꽃으로 빽빽하게 둘러쌓인 이곳 당정섬의 지명유래는 조선 개국공신 조반(趙胖)의 후예인 한성부 좌윤 조필방(趙弼邦)이 아들과 함께 예봉산에 사냥하러 왔다가, 강변을 내려다보니 기가막히게 아름다워서 장차 벼슬에서 물러나면 저곳에서 살리라” 그렇게 말 했다는데, 이 말이 현실로 되어 당정섬에 들어와 처음(조선 현종 병오년. 1666) 살기 시작하였다. 이리하여 백천(白川) 조씨(趙)가 이곳에 많이 살게 되었고, 이 말이 변하여 당쟁이가 되었다고 전해진다.

우리나라에서 벚꽃은 오랜 옛날부터 자생해왔으며, 다양한 생활용품 등을 만드는 용도로 사용됐다. 특히, 합천해인사대장경판의 경판의 재질은 자작나무로 만들어졌다고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산벚나무와 돌배나무로 만들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이 벚꽃의 기원과 원산지에 대해서 논란이 있었다. 프랑스인 신부 타케가 제주도에서 1908 제주벚나무 자생지를 찾아냈다. 1962년에는 식물학자인 박만규 국립과학관장이벚꽃은 우리 -한라산이 원산지 주장을 폈고, 실제로 한라산에서 대한민국 연구자로서는 처음으로 왕벚나무 자생지를 확인했다. 이에 일본에서도 일본산 벚나무의 원종을 찾아 전국을 뒤졌지만 실패했다. 일본 왕벚나무는 1700년대 도쿄 근처에서 자생종인 올벚나무와 오오시마벚나무를 인위적으로 교배해 만든 품종임이 밝혀졌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인은 서울의 창경궁에 벚나무(일본어로 소메이요시노라고 한다) 심었고, 벚꽃을 구경하는 문화를 소개했다. 그러나 전에도 조선에서 벚꽃을 구경했다는 말이 있다. 2 세계대전에서 일제가 패망한 후에도 벚꽃 축제는 계속되었으나 축제를 지속하는 것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벚꽃은 일본의 국화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때문에 1983년에 창경궁에 심어져있던 벚나무는 베어졌고, 일부는 여의도의 윤중로에 옮겨 심어졌다. 축제의 지속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벚나무를 가로수로 많이 심어왔고, 요즘도 벚꽃축제가 전국 각지에서 개최된다.

벚꽃은 일반적으로 일본의 국화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 일본의 국화는 국화속이다. 문학과 예술에서 벚꽃은 종종 일본의 무사인 사무라이를 상징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꽃말은 순결, 절세미인, 고상, 담백, 미려이다. 교양, 정숙, 냉정, 내면의 아름다움, 부와 번영, 행운 등의 꽃말도 있다. 일본의 전설은 다음과 같다. 오오야마츠미에게서 태어난 코노하나노사쿠야비메 니니기 결혼하기 전까지 궁전에 살고 있었는데, 코노하나노사쿠야비메가 후지산에서 종자를 뿌리자 벚꽃이 피어났다는 설화가 있다.

일본에는 "벚꽃은 제일 아름답다"라는 말이 있다. 영화 라스트사무라이의 마지막 장면에서도 벚꽃처럼 쓰러져가는 사무라이들을 보고 이와 같은 말을 한다. 그리고 꽃이 때의 아름다움은 일본 문학에 실제로 존재하는 정취이다. 14세기에 제아미(世阿弥) 이미 언급하였던 말이다. 사실 이런 말은 흔하다. 촛불은 꺼질 가장 아름답다고... 선술된 꽃은 시들기에 아름다운 것이다 마지막이 가장 아름답다는 말은 원래 흔한 속담이나 문장이다.

우리나라에도 벚꽃이 피면 벚꽃 구경을 가는 '벚꽃 축제' 있다. 예전에 나도 역시 70년대 후반의 신혼초에 창경원 밤벚꽃 놀이에 동료들과 함께 했었던 아슴하지만 즐거웠던 기억이 있고, 벚꽃축제의 대표적인 행사로는 진해군항제와 경주 벚꽃축제 등 있다. 예전에 전주와 군산간의 지방도로에는 벚꽃백리길이라고 명명했었던 기억도 새삼스레 떠 오른다.  

눈으로 보기에는 너무 아름다운 꽃이지만 목재와 달리, 벚꽃에서는 향기가 거의 나지 않아 코를 대고 맡아야 겨우 향기가 느껴지는 수준이다. 그러나 시중에는 체리블러섬향이라 명시된 상품들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이는 시중에서 말하는 벚꽃향은 실제꽃에서 추출한 향이 아니라 이미지 조향으로 만들어진 인공향이란다. 그래서 그런지 벚꽃터널 아래를 가까이에서 걸어도 콧속에 스며드는 꽃향기를 느낄 수는 없었다.

시중 벚꽃향의 경우 체리와 장미등 여러 재료를 혼합하여 만든 벚꽃 원액은 1.0% 안팎이란다. 그래서 시중에서 만날 있는 벚꽃 제품들은 어딘지 체리와 은근 비슷한 향이 나는데, 실제로도 체리를 써서 벚꽃 향을 만들기 때문이란다. 덤으로 이런 이미지 조향은 소위 말하는 '물향', '바다향'이나 일부 향을 내건 향수 등에도 해당한다. 실제로 이런 이미지 조향으로 제작된 향수들을 보면 정작 벚꽃 재료와는 상관없는 재료들이 많이 들어간 있단다.

덕풍천에서 팔당대교를 향하여 벚꽂길 옆으로 조성된 메타세쿼이아 산책로이다. 메타세쿼이아는 낙우송과의 낙엽 침엽 교목으로 높이는 35미터, 지름은 2미터 정도이며 수피는 갈색이고 잎은 마주나고 가을에 붉은 갈색으로 단풍이 든다. 꽃은 3월에 개화하며 열매는 갈색의 둥근모양이다. 지구상에 살아남은 화석식물로 원산지는 중국이며 성장이 빨라 주로 공원수, 가로수로 식재된다.

당정뜰 메타세쿼이아길은 1999년부터 하남시 공사현장에서 버려지는 나무를 살리고자 도시숲인 나무고아원 조성과 함께 기증받은 나무를 공무원들이 식재하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삼아서, 2007년에 덕풍교에서 산곡교까지 1.2Km구간에 메타세쿼이아와 낙우송 404그루를 식재하여 오늘날 걷고 싶은 산책길로 시민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이 안내판은 시민들과 공직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만든 역사에 대한 기록를 남기고자 설치하였다고 안내판에 기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많이 식재된 벚꽃을 우리는 흔히 일본을 상징하는 사꾸라로 생각한다. 실제로 일본에서 벚꽃은 많은 국민들의 기호에 따라 관습상 국화(國花) 인정된다. 벚꽃은 일본 국내외에서 태양, 후지산 등과 함께 일본의 상징으로 취급된다. 일본 황실의 상징은 국화(菊花) 벚꽃이다. 일본의 여권에 들어가는 꽃은 국화(菊花)이다. 일본 경찰과 자위대의 휘장과 계급장에는 벚꽃을 쓰고, 일본 수상과 일본 정부의 상징으로는 오동잎을 사용한다.

벚꽃의 바다를 돌고돌아 봄을 희롱하는 온갖 감탄사를 연발하며 즐겁게 덕풍천의 시종점부터 위례강변길을 걷다보니 만보기에는 벌써 일만이천보를 넘었다고 찍힌다. 점심을 먹기위해 하남시 하남대로 674에 위치한 100년 전통의 한정식집을 찾았다. 한옥인 마방집(馬房)에 앉아 스므첩 한정식을 먹으면서, 그 옛날 말구유에서 태어나신 예수의 탄생이래 처음으로 마굿간에서 밥을 먹었노라고 아재개그를 날리며, 오늘도 꽃길을 몸으로 걷고 눈으로 보고 즐기며 마음으로 행복감을 가득채운 즐겁고 행복한 4월의 첫날 에 든든하고 맛있게 배부른 토요일 봄날 하루였음에, 꼰대의 삶에서 세상의 그 무엇이 부러운게 있으랴는 감사로만 가득가득 넘치게 채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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