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5

격세지감

정월대보름, 음력으로 새해의 첫 보름달이 뜨는 날. 나때는 보름날 밤에 잠을 자면 눈썹이 희어진다며 초저녁 잠을 못 이겨서 졸음에 겨워 잠깐이라도 눈을 감으면 내 눈썹위에 하얀 밀가루 발라놔 엄청 놀랐었던 아주 오래된 추억. 새벽에는 부스럼 생기지 말라는 의미로 밤·잣·호두 등 단단한 견과류의 부럼 먹고 아침엔 쌀, 보리, 조, 수수, 팥 등 다섯종류 이상 곡물을 섞어 지은 오곡밥을 먹었지. 大보름 날에는 세 집 이상 성(姓)이 다른 집 밥을 먹어야만 그 해의 운이 좋다며 친구들 집 돌아가면서 하루 세번 먹는 밥을 이 날은 아홉 번 먹어야 좋다고 믿었음. 더위팔기·개보름쇠기·모깃불놓기·쥐불놀이·뱀치기 등의 액막이로 복을 빌던 하루. 오늘은 오곡밥, 복쌈, 지채식, 약밥 모아 마트에서 파는 냉동김밥 녹여 ..

낙서장 2024.02.25

비봉습지공원(華城)

비봉습지공원(飛鳳濕地公園)은 경기도 화성시 새솔동(비봉면 유포리와 삼화리)의 공유 수면에 조성된 인공 습지공원이다. 이 공원에 조성된 산책로는 1㎞ 길이의 A코스 메타길, 1.4㎞ 길이의 B코스 데크산책로길, 1.9㎞ 길이의 C코스 메타은행길로 모든 코스를 돌아들면 4.3km이다. 왕복코스를 맘에 두고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서, 만나게 되는 4개의 쉼터와 2개의 조류관찰대를 쉼표의 지점으로 삼아 드넓게 펼쳐지는 들판의 갈대숲 풍경에 잠시 넋을 놓아도 좋고 기가막힌 사진을 찍으면서 낭만시를 읊조려도 된다. 갈대숲이 광활한 지평선위로 펼쳐진 서해안고속도로 비봉 나들목에서 10분 이내의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는 시화호·송산그린시티전망대·원평허브농원·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등의 가볼만한 곳이 많다. 이곳은 200..

나의 이야기 2024.02.18

자유공원(安養)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대로 86(호계동)에 평촌신도시의 산림지역을 활용하여 169,118㎡면적에 자연과 함께 시민들이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1993년 10월 30일 완공된 자유공원이다.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자유공원(自由公園)은 한국전쟁을 승리로 이끈 인천상륙작전의 영웅 맥아더 장군 동상이 있는 곳으로, 인천광역시 중구의 인천역과 차이나나타운 가까이에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서구식 공원이다. 정상에는 한미수교백주년기념탑이 있는 유명한 공원이다. 그런 이유로 자유공원을 구별하자면, 이곳은 평촌자유공원(坪村自由公園)이며 평촌중앙공원과 함께 안양시의 대표적인 공원이다. 공원입구에 있는 자유센터이다. 자유센터는 광복회 안양시지회와 한국자유총연맹 안양시지회가 있으며, 현재는 주민들을 위한 갈산도서관과 ..

나의 이야기 2024.02.13

설날 유감

음력 정월초하루 설날 그날이 오면 늘 보고 배우며 살아온 습성대로 가족이라는 한덩어리 고향길 찾아 멀고 힘든 어려운 귀성길 아들네 손자네 한 핏줄들 모여들어 원근각처에서 양손가득 설빔을 싸들고 가족의 구심점인 어르신댁에 모여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고 어른에게 세배하며 복받이 세뱃돈 받아들고 함박웃음 풍성한 설음식으로 배불리며 그저 건강하고 행복하게 뭇소원이루라는 덕담으로 시작하는 첫날 큰 웃음 하하호호 훈훈하게 그렇게 복되고 설레는 날. 어느새 바뀌어 버린 세시풍속 명절을 이유삼아 나흘간 줄줄이 긴 연휴 가족 모임처아닌 그 어디론가 나만의 공간으로 뿔뿔이 흩어져 재밋는 놀이터 찾아 떠나가고 어른의 구심점이 사라져버린 우리사회엔 설날이라는 오래된 큰 명절 좋은 날에도 가족이 된 댕냥이 품에 안고 너만 있으면..

낙서장 2024.02.10

상동호수공원(富川)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 15(원미구 상동)에 2003년 3월 24일 부천시민의 복지 및 야외활동 장려를 위해 상동호수를 중심으로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고 상동호수공원(上洞湖水公園)이라 이름지었다. 총 면적은 180,130㎡(약 55,000평)이며, 호수의 면적만 약 23,000㎡(약 7,000평)이다. 주요 시설로는 환경조형물, 분수, 인라인스케이트장,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농구장 등이 있으며, 호수공원 내에는 농업공원을 비롯한 테마가 있는 원형광장, 케어가든, 도시텃밭, 생태논, 야외교육장, 전통농경문화센터, 수피아 호수식물원등 각종 공간이 배치되어 있어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즐길거리가 많은 곳이다. 이곳은 부천시에서 인공으로 조성한 공원 중 가장 면적이 넓은 곳이다. 이 공원에는 이용객이 하루에 평균..

나의 이야기 2024.02.04